TODD 의 사과농장

아이패드에서 아이폰 앱을 실행하면 ? 본문

Apple/iPad

아이패드에서 아이폰 앱을 실행하면 ?

TODD 2010. 11. 30. 09:16

아이튠즈의 앱스토어에 등록된 어플 중 유니버셜 앱의 경우 한 번 구입하면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모두 지원하기도 합니다만 대다수의 어플은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만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중 아이패드 전용 어플의 경우 아이폰에서는 실행조차 되지 않는데요. 그렇다면 아이폰 전용 어플을 아이패드에서 실행하면 어떻게 될까요?  

아이폰용 어플은 1x , 2x 의 크기로 아이패드에서 실행이 가능합니다. 아이패드를 정식으로 지원하는 유니버셜 앱과의 차이점이 있다면 아이패드의 환경을 고려하여 개발된 것이 아닌 아이폰용 어플을 1x 또는 2x 로 확대하여 보여주는 정도에 그치고 있습니다. 

 아이폰 전용을 아이패드에서 실행하면 1x , 2x 로 확대해서 사용 가능 
 아이패드 전용을 아이폰에서 실해하면 설치도 되지 않음 
 공용 어플(유니버셜 앱)을 설치하면 각각의 디바이스에 맞게 사용 가능 

아이패드 전용 프로그램
Bejeweled 2 는 멀리서 보면 잘 모르시겠지만 확대해서 보면 자글자글한 화면이 눈에 띕니다. 비주얼드는 아이패드용이 없어서 어쩔 수 없다지만 다른 프로그램들도 마찬가지로 굳이 아이폰용을 확대해서 사용해야 할 정도로 화면이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 사진을 클릭하시면 안좋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

1x 로 실행한 화면


2x 로 실행한 화면 



위의 화면만으로는 크게 화질이 떨어지는 것을 느끼지 못하실 수도 있는데요.
아이패드용 버젼을 별도로 제공하고 있는 어플로 비교를 할 경우에는 그 차이를 더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아래는 Asphalt 5 게임 화면입니다.
위 두 장은 아이폰 버젼을 아이패드에서 2x 확대한 사진이고, 아래 두 장은 아이패드 버젼 Asphalt 5 입니다.
이번엔 확실히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아이패드에는 아이패드용 어플을 설치해야한다는 것을 절실히 느끼게 해줍니다.
 
 



마지막 세 번째 케이스는 유니버셜앱에 대한 얘기입니다.
트위터 어플을 비롯해 많은 어플이 하나의 어플을 이용하여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앱스토어의 어플 리스트에 + (플러스)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은 유니버셜 앱임을 의미합니다.
아이폰에서 실행하면 아이폰용 화면, 아이패드에서 실행하면 아이패드용 화면을 제공하는데요. 유료 어플의 경우 하나만 구입하면 양쪽 기기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으므로 여러모로 장점이 많습니다.

아래는 트위터 어플을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실행한 화면입니다.




유니버셜 앱은 아이폰 전용앱을 아이패드에서 실행했을 때와 달리 아이패드의 큰 화면에 맞게 전혀 다른 UX 를 이용하여 접근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용하시는 프로그램이 아이패드 버젼이 따로 있다면 단순히 화면만 키운 아이폰 어플 보다는 아이패드에 맞게 개발된 어플을 추천합니다. Reeder 등의 어플은 아이폰, 아이패드용이 각각 유료로 판매되고 있어서 어쩔 수 없이 두 번 구매해야하는 일이 생기기도 하죠.

 
아이패드 전용 어플은 아이폰에 설치는 물론이고 동기화 조차 되지 않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