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D 의 사과농장

아이패드 (iOS 4.3.2) 탈옥 방법 본문

Apple/iPad

아이패드 (iOS 4.3.2) 탈옥 방법

TODD 2011. 4. 21. 18:35

iOS 4.3.2 탈옥 방법입니다. 아이패드는 물론 아이폰 3Gs 나 아이폰 4 도 탈옥이 가능합니다.

iOS 4.3.2 의 완전 탈옥 (탈옥 후 리부팅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버젼이 공개되었습니다. 탈옥 자체에 대한 찬반론은 여전히 많지만 불법 소프트웨어의 사용이 아닌 아이패드를 좀 더 자유롭게 사용하는 범위라면 크게 문제가 없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이번 탈옥 툴의 경우에는 그 동안과 약간 다른 방식인데요.
정식 펌웨어를 이용하여 패치를 진행한 후, 그 패치 파일을 이용하여 탈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요 시간이 조금 더 길다는 특징이 있네요.

우선 사용하는 기기에 맞는 펌웨어 파일을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사용 중인 기기의 iOS 버젼이 4.3.2 가 아니라면 우선 아이튠즈를 통해 업데이트를 하셔야 합니다.
이 탈옥 툴은 4.3.2 버젼인 경우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필요한 준비물은 탈옥 툴인데요. iphone dev 팀에서 공개한 탈옥 툴을 다운받으셔야 합니다.


준비가 되었다면 이제 탈옥 과정을 소개하겠습니다.
1. 다운 받은 탈옥 툴의 압축을 풀고, redsn0w 를 실행합니다.


 

2. Browse 버튼을 눌러 미리 받아둔 펌웨어 파일을 선택합니다.

 



3. 커널 패치가 실행됩니다.



4. 옵션을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는 Cydia 에 체크가 되어 있는데, 탈옥 후 대부분의 과정은 Cydia 에서 진행되므로 이 옵션은 체크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5. DFU 모드로 들어간 후 Next 를 클릭합니다.
    DFU 모드는 화면에서 안내하는 것 처럼 3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 전원 버튼을 3초간 누르고.
- 전원과 홈 버튼을 10초간 누르고.
- 애플 로고가 나오면 홈 버튼을 15초간 누르면 DFU 모드로 진입합니다.
DFU 모드로 진입하면 탈옥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아래는 아이패드에서의 탈옥 진행 화면입니다.
아이폰으로 촬영했는데.... 형광등 빛과 제 촬영 솜씨가 어우러져 아주.... ... 보기 좋게 촬영됐네요.

 
 



6. 탈옥이 완료되었습니다. 
   - iSSH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탈옥 후 설정되는 root 패스워드를 다른 것으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필수!!!)
   - 스프링보드 편집 등의 탈옥 후에 필요한 과정은 각자에게 맞는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기본 패스워드 변경 방법
Cydia 셋팅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탈옥된 아이패드의 기본 패스워드인 alpine 을 다른 것으로 변경하는 건데요.
아이폰에서 사용하던 MobileTerminal 은 아이패드에서는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Putty 등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원격 접속하거나 앱스토어에서 iSSH 프로그램 (유료, 유료이지만 어찌어찌하면 크랙된 어플을 구할 수는 있겠죠.. ) 을 다운받아서 그 프로그램을 이용해 접속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iSSH 를 설치한 경우로 설명을 드리면 설치 후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Add Configuration 메뉴에서 세 개 항목의 값을 아래처럼 설정합니다.
Description - ipad
Host - 127.0.0.1
Login - root


[Save] 하신 후 생성된 ipad 접속 항목을 선택하여 아이패드에 접속합니다.


패스워드를 물어보는 창에서는 alpine 을 입력하시면 로그인이 됩니다.



완료되면 검은색 터미널 화면이 열리고요. 그 화면에서 아래 순서대로 입력합니다.
* passwd (엔터)
* New password : ????? (신규 패스워드 입력)
* Retype new password : ?????(위와 동일하게 입력)



패스워드가 변경되었습니다. X 버튼을 눌러 종료합니다.

<< 패스워드는 iSSH 접속 시를 제외하고는 특별히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그냥 잊지만 않으시면 될 듯..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