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D 의 사과농장

아이폰 음성 인식 검색 비교 - 구글 / 다음 본문

Apple/iPhone

아이폰 음성 인식 검색 비교 - 구글 / 다음

TODD 2010. 6. 17. 12:47

아이폰이 내장하고 있는 아이폰 제어용 음성 인식 서비스 외에 구글과 다음에서는 음성을 이용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은 구글 어플을 실행한 후에만 가능하지만, 안드로이드 OS 를 채택하고 있는 휴대폰은 첫 화면에서도 음성 검색이 가능합니다.

아이폰을 제어하는 음성 인식에 대한 글이 아닙니다.
그 내용에 대해서는 여기 http://todd.tistory.com/253 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구글 어플 - http://itunes.apple.com/us/app/google-mobile-app/id284815942?mt=8
다음 어플 - http://itunes.apple.com/us/app/id365494029?mt=8

두 어플 모두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 어플에 음성 검색 기능이 추가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구글의 음성검색 서비스는 오래 전 부터 제공되어 왔고, 다음에서의 음성 검색은 얼마 전 부터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사용법은 두 어플 모두 쉽고, 동일합니다.
어플 실행 후 우측 상단의 마이크 버튼을 누른 뒤, 마이크 그림이 나오면 검색할 내용을 말하면 끝입니다.
구글은 구글의 검색 결과로, 다음은 다음의 검색 결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음성 판별률(?)은 구글이 좀 더 높다고 하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대충 얼버무린 음성은 다시 시도하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좀 더 또렷한 음성만이 실제 검색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물론 그만큼 원하는 문장에 대해 검색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구글 어플은 음성을 이용한 재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검색 결과 화면에서 다시 음성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검색 시 마이크 버튼을 눌러서 검색을 해야 하는 점이 불편할 수도 있는데요. 구글 어플은 어플만 실행돼 있다면 귀에 대고 그냥 말을 하는 경우 음성검색으로 넘어갑니다.
( 아이폰이 기울어져 있는 상태에서 근접센서가 작동하면 음성 검색 모드로 넘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

다음 어플의 경우 음성 인식률이 낫다고 표현하는 게 맞습니다. 작은 소리로 속삭이는 음성까지도 유사한 단어들까지 보여주면서 검색 성공률을 높이려고 유도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내가 원하는 단어가 검색되기는 좀 어렵다는 점.

두 어플의 장점이 하나로 구성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구글의 음성 검색 화면
  


다음의 음성 검색 화면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