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D 의 사과농장

캐치프레이즈 vs 모토 vs 슬로건 (catch phrase vs motto vs slogan) 본문

Comparison

캐치프레이즈 vs 모토 vs 슬로건 (catch phrase vs motto vs slogan)

TODD 2009. 9. 29. 16:42

 

캐치프레이즈(catch phrase)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 내세우는 기발하고 참신한 문구를 말하며, 주목적이 광고ㆍ홍보ㆍ선전에 있습니다. 좋은 캐치프레이즈가 되기 위해서는 내용의 핵심을 단적으로 표현할 것, 짧을 것, 눈에 띄기 쉬울 것, 인상적이고 강렬한 글귀일 것 등이 요구됩니다. 사람들로 하여금 캐치프레이즈를 보고 광고의 본문을 읽도록 유도하고, 광고주와 상품명을 쉽게 떠올릴 수 있게 하는 기능을 함으로써 한마디의 캐치프레이즈가 광고효과와 제품 매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모토(motto)
사회나 집단에 대하여 어떤 의견이나 주장을 호소하거나 철저히 주지시키기 위하여 그 내용을 간결하고 호소력 있게 표현한 짧은 말로서, 광고선전을 목적으로 하는 캐치프레이즈와 구별됩니다. 교통안전이나 불조심 표어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슬로건(slogan)
대중의 행동을 조작하는 선전에 쓰이는 짧은 문구로, 정치적 성격이 강하지만 상업적 영역까지 널리 사용됩니다. 스코틀랜드에서 위급할 때 집합신호로 외치는 소리(sluagh-ghairm)를 슬로건이라고 한 데서 유래하였으며, 내용이 이해하기 쉽고 표현이 단순하며, 단정적(斷定的)이라는 점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대중의 태도가 동요적이고 미확정적일 떄 효과가 큽니다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