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D 의 사과농장

아이폰과 PC 동기화 - Dropbox // 2GB 서비스 무료 가입 본문

Apple/iPhone

아이폰과 PC 동기화 - Dropbox // 2GB 서비스 무료 가입

TODD 2011. 1. 11. 08:34

드롭박스는 온라인을 이용해 컴퓨터 간에 파일을 동기화하고,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열람이 가능하며, 파일 공유 기능을 이용하여 여러 사람이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드롭박스는 클라우드 서비스 중 선두 업체인데요. KT 의 uCloudSugarSync 등을 사용해 봤지만 Dropbox 가 가장 나은 듯 하여 뒤늦게나마 포스팅합니다.

Dropbox 는 PC 와 아이폰 간에 파일을 동기화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PC 에 저장한 파일은 실시간으로 서버에 저장되어 아이폰에서도 바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용도는 크게 세 가지인데요.
1. 이동 중에 문서파일을 읽기 위해 PC 에서 저장을 하고 자리를 옮기면서 아이폰으로 확인합니다.
2. 사무실에서 작업하던 문서는 저장만 해두면 집에서 이어서 작업이 가능합니다.
3. PC 에서 관리하는 사진들은 자동으로 아이폰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Dropbox for iPhone (free) - http://itunes.apple.com/us/app/dropbox/id327630330?mt=8
Dropbox for iPad (free) - http://itunes.apple.com/us/app/dropbox/id327630330?mt=8

이메일 정보를 이용하여 Dropbox 서비스에 가입하신 후 사용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시 무료로 2GB 용량 제공)
http://www.dropbox.com/


Dropbox 는 SugarSync 와 유사한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uCloud 는 SygarSync 기반이니 세 서비스가 다 비슷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기능 추가에 있어서 누가 먼저 서비스하느냐에 차이일 뿐 대부분의 기능은 양쪽에 모두 존재합니다. 그럼에도 Dropbox 가 가장 낫다고 판단하는 이유를 Dropbox 의 특징과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런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문서나 사진파일을 어디서나 열람이 가능한 점인데요.
파일 리스트 중에 하나를 선택하면 이메일이나 클립보드로 복사할 수 있으며, 설치되어 있는 타 어플로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사진 파일의 경우 파일 크기 문제로 여러 사진을 넘겨보는 게 상당히 불편한데요. 아래에서 소개할 캐쉬 기능 덕에 Dropbox 에서는 그나마 빠르게 사진을 넘겨볼 수 있습니다. 또한 썸네일 형태의 리스팅을 지원하고 있어서 사진 관리하는 데 상당히 유용합니다.
 



Dropbox 는 장점이 많은 프로그램입니다. 무료로 사용하고 있는 게 미안할 정도죠. 아이폰 처음 구입 후부터 지금까지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어플 중 하나인데요. 많은 분들에게도 공통적으로 유익할 수 있는 Dropbox 의 대표적인 특징 몇 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일단 Dropbox 에 가입하신 후 사용해보시면서 특징을 보시는 것도 좋을 듯 싶네요.

1. 회원 가입 시 제공되는 2GB 의 용량
무료 회원 가입 시 2GB 의 용량이 제공됩니다. 문서나 사진 위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그리 부족한 용량은 아니더라고요. 2GB 이상의 용량을 원하는 경우에는 유료로 결제를 하시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총 용량이 왜 2.75GB 냐고요? 저는 Dropbox 에서 사이트 사용법을 익히는 항목이 있는데요. 그 메뉴를 이행하면 250MB 를 추가로 제공하고요. 친구 두 명에게 소개하여 각각 250MB 씩... 그렇게 750MB 의 용량을 더 확보하였습니다.
<< 이런식으로 하면 최대 8GB 까지 증설할 수 있다고 하네요. >>


2. 음악, 동영상 스트리밍
드롭박스에 동기화 되는 데이터 중에 음악이나 동영상이 있다면 해당 파일은 스트리밍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네트웍 속도가 문제가 되는 이유로 음악에서는 문제 없던 끊김 현상이 동영상에서는 자주 발생합니다.
또한 실시간 코덱 변환을 해주는 것은 아니므로 mp4 포멧 파일만 재생이 가능합니다.
 


3. 데이터 캐쉬 기능
장단점이 있습니다. Dropbox 와 유사한 SugarSync 서비스 에는 동기화된 파일을 아이폰으로 다운받는 기능이 있어서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파일을 열람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요. 원본 파일 수정 시 수정된 내용이 적용되는 것은 아니니 완전한 서비스라고 할 수는 없겠지요. 하지만 이 아쉬운 기능이 Dropbox 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수시로 같은 파일을 열람한다면 매번 다운받아야하는데요. 

Dropbox 는 Local Storage 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Settings 메뉴에)
한 번 열어본 파일은 정해진 용량만큼은 캐쉬에 저장하여 재 로딩 시 빠르게 열람할 수 있게 해주는데요. 문서나 사진의 경우 지연 현상 없이 아이폰에 있는 파일을 보는 듯한 체감 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Microsoft Office, Adobe Reader 파일 열람
 Microsoft Office 파일인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파일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또한 Adobe Reader PDF 파일도 열람이 가능합니다. (이건 많은 어플이 간단하게 지원하고 있긴하죠.. )
파일 내용의 수정이 안되는 건 아쉽지만 외부에서 파일을 열람할 수 있다는 것도 꽤 유용하게 사용되더라고요.
 



5. 폴더 공유
지정한 폴더는 다른 사용자와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Dropbox 사용자간에 공유만 가능합니다.
SugartSync 에 있는 특정 파일의 Public Link 기능은 없습니다.


6. 빠른 업로드 속도
속도를 측정해보지는 못했지만 0.8Mbps ~ 1Mbps 정도의 속도로 전송을 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중에서는 빠른편)
파일 업, 다운로드의 속도는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7. 설치 가능한 PC, 모바일 기기 제한 없음
드롭박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기의 종류는 아주 다양합니다.
Windows, Mac 은 물론이고 Linux 버젼의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으며, 모바일 기기에서도 아이폰, 안드로이드, 블랙베리, 아이패드를 지원합니다. 많은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는 것이 드롭박스의 큰 장점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8. 웹 액세스를 통한 파일 관리
드롭박스 사이트에 접속하면 현재 동기화되고 있는 파일을 확인하거나 다운로드, 서버로 업로드도 가능합니다.
또한, 폴더 공유 기능이나 삭제한 파일의 복구, 파일 내용이 변경된 경우 변경내용 히스토리의 열람 기능은 문서작업이 많은 분들에게 아주 유용한 기능이 아닐 수 없습니다.


Untitled.txt 파일의 변경 내용 조회 기능. 변경한 컴퓨터, 시간, 파일 용량 확인이 가능하며, 특정 시점으로 쉽게 복원할 수도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