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D 의 사과농장

순정 아이폰 / 아이패드 기타 용량 정리하기 본문

Apple/iPhone

순정 아이폰 / 아이패드 기타 용량 정리하기

TODD 2010. 12. 13. 11:41

아이튠즈를 이용해 아이폰을 동기화하다보면 기타 용량이 점점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탈옥 기기의 경우 기타 용량을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이 몇 가지 있는데요. 순정 기기에서는 마땅한 방법이 없네요. 

아이폰의 기타 용량이 생기는 이유는 명확하게 정의가 되어 있지도 않고, 상당히 깊숙히 분석해서 원인을 찾아놓은 글을 보기도 어려운 것 같습니다. 대부분 동기화 강제 종료나 브라우저가 읽은 컨텐츠, 어플이 만든 추가 파일(이건 좀 아닌 것 같은데..) 이라고 하시는데요. 

기타 용량을 줄일 수 있다고 알려진 두 가지 방법을 시도해봤습니다.
우선 제 아이폰에는 0.86GB 의 기타 용량이 존재합니다. 

1. 쉽게 시도해볼 수 있는 사파리의 캐쉬 지우기를 해봤습니다.
[설정]-[Safari]-[캐쉬 지우기]


0.01GB 의 기타 용량이 줄었습니다. 줄어들긴 줄어드네요. 당연히 만족스럽지는 못하죠. 
이 방법으로는 기타 용량 줄였다고 명함 내밀기도 어려울 것 같습니다.

 

2. [모든 컨텐츠 및 설정 지우기] 기능을 시도했습니다.
[설정]-[일반]-[재설정]-[모든 컨텐츠 및 설정 지우기]

 
 


모든 컨텐츠 및 설정 지우기 기능은 매우 위험합니다. (이 기능에 대해 참고할만한 글 - http://todd.tistory.com/430 )
두 눈을 질끈감고 이 기능을 실행했는데요. 설정을 완전히 지우는 시간은 약 3분, 하지만 완전히 날아간 아이폰을 기존 컨텐츠로 복원하는데에 30분 이상의 시간을 소비했네요. 이 기능을 통해 기타 용량은 0.6GB 의 용량이 추가로 줄었습니다. 
아직도 기타 용량이 있는 것을 보면 아이폰을 복원하는데 기타 용량에 해당하는 부분까지 백업되고, 복원되는 모양입니다.



두 방법이 별로 효과가 없다면 DFU 복원도 해볼까 했는데, 70% 정도 용량이 줄어서 나름 만족할 수치가 나오기는 했네요.
순정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에서 기타 용량을 줄일 수 있는 또 다른 좋~은 방법을 알고 계신 분은 덧글 좀 남겨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