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D 의 사과농장

아이패드 iBooks 의 한글 폰트 변경 방법 본문

Apple/iPad

아이패드 iBooks 의 한글 폰트 변경 방법

TODD 2011. 12. 5. 18:35

아이패드는 전자책 리더기 역할만으로도 활용 가치가 충분한 기기입니다. (크고 무겁다는 점만 개선되면 최고일 듯...)
아이패드의 기본 어플 중 iBooks 는 전자책 단말기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게 만들어 주는 상당히 괜찮은 어플인데요.
애플에게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한글 폰트의 종류가 너무 부족하다는 점이죠. 그 부분을 해결해보겠습니다.

iBooks 에 폰트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추가할 폰트 파일과 폰트 파일 정보를 담은 프리셋 파일 등이 필요합니다.
일단, 아래의 준비물 파일 세 개를 다운받으시고요.

준비물


※ iBooks 의 한글 폰트 변경은 탈옥한 기기에서만 가능하며, i-Funboxiphone-explorer 등의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한글 폰트를 변경하는 것 외에, iBooks 에서는 한영사전,영한사전을 사용할 수도 있고, 스토어에서 구입한 책이 아니더라도 직접 epub 파일을 만들어서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된 내용은 아래 게시물을 참조하세요.

관련 컨텐츠

[1/3] i-Funbox 나 iphone-explorer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아이 파일을 복사합니다.
폰트 파일 - System > Library > Fonts > Cache
cgfontcache-ipad 파일의 압축을 푼 후 6개의 파일 - System > Library > Fonts



[2/3] FontPresets-iPad.plist 파일을 아래의 디렉토리에 복사합니다.
private > var > mobile > Applicatioins > iBooks > iBooks


[3/3] 파일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이패드를 리부팅합니다.


폰트를 조선일보 명조체로 변경해보았습니다. 글씨체의 굵기는 얇아졌지만, 폰트의 가독성은 나쁘지 않고, 무엇보다도 애플고딕에서 벗어날 수 있어서 좋네요.

 기본 폰트 애플 고딕 AppleGothic                               조선일보 명조체

  




Comments